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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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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미디어콘텐츠론

문화콘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현황과 구조를 이해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강좌이다. 문화콘텐츠의 정의, 분류, 필요성과 효과,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 문화콘텐츠 정책과 경영 전략 등 문화콘텐츠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2국어정서법

미디어콘텐츠의 핵심인 출판, 잡지 등 문자 표현의 정확을 기하기 위해 한글맞춤법에서부터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표기법, 기초한자 등 바른 문자표기를 교육한다.

3기초편집실습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한 편집의 기초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한다. 판면, 글꼴, 행간, 자간 등의 편집의 기초와 그 상호 연결성을 이해하도록 편집디자인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4발상과표현

시각적 표현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발상 창출과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과정이다. 주제에 대한 개성 있는 표현과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 및 전개 방법을 찾는다. 자유롭고 실험적인 작업으로 창의력 있는 사고와 다양한 표현 감각을 습득한다.

5디지털이미지Ⅱ

디지털이미지Ⅰ과 컴퓨터그래픽의 심화과정으로 DTP의 이론과 실무 이해 및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디지털이미지의 완성도를 높인다.

6디지털콘텐츠제작Ⅰ

정보미디어학부 통합과정으로 팀티칭으로 이루어지며, 학과별 측성을 살려 상호 긴밀한 협력 하에 기획, 제작, 마케팅 등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운영한다.

7취재보도실습

보도문장의 기본을 이해하고, 취재방법, 인터뷰 기사쓰기 등 보도문장을 실습한다.

8웹진제작

웹진의 구조와 디자인, 효과적 표현과 설득 등 웹진제작의 전반을 교육한다. 웹디자인 기능사자격증 취득 및 졸업작품인 웹진 제작을 목표로 한다.

9출판미디어제작

단행본 출판에 필요한 기본 실무를 터득하여 편집인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교육 목표를 둔다. 기본 사항으로 단행본 기획, 편목 구성의 방법, 효과적인 문장표현, 표지 본문 목차의 편집, 보도자료 작성 등이다. 이와 함께 콘텐츠 변환의 이론을 교육하며, 결과물로 단행본 졸업작품을 제작한다.

10아트북디자인

새로운 도서 형태인 팝업북의 기본, 디자인, 스토리 구성 등의 교육을 통하여 1권의 아트북을 제작한다.

11교정과교열

도서발행에 필요한 심화된 교과과정을 습득함으로써 도서의 총체적인 교정능력을 향상시킨다.

12북광고제작

출판광고의 전반을 교육한다. 아이데이션의 기본적 접근, 선정된 아이디어의 확장, 카피라이팅, 광고적 특성을 살리기 위한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비주얼 임팩트 등을 교육한다. 최종 산출물은 북광고로 졸업작품을 제작한다.

13편집과사진

사진의 개념과 촬영기법, 환경설정, 카메라의 활용 및 출력 방법, 포토샵을 이용한 이미지 수정 및 합성, 편집 교육을 목표로 한다.

14영상편집

취업과 진학을 위한 자기 홍보 수단으로서 포트폴리오 영상을 제작한다. 미디어 제작의 기본 지식을 숙지하고, 영상 프로그램을 이용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15디지털광고제작

정보미디어학부 통화과정으로 팀티칭으로 이루어진다. 디지털 시대 흐름에 적합한 국내외 광고이론 학습과 광고제작의 실습과정 및 발표를 통하여 학습내용을 실무에 응용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16웹북제작

디지털콘텐츠의 한 유형인 웹북제작에 필요한 저작도구 중의 하나인 동적 영상물 편집도구 플래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전반적인 제작과정 및 프로세스 방법론을 직접 제작 실습을 통하여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17광고카피론

광고의 소구양식과 전략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과 표현 전략을 통한 광고카피 제작의 실제를 교육한다.

18디지털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이야기 구성법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해 창작 능력을 함양시키며, 영상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시나리오의 형식에 대한 학습한다. 또한, 미디어 텍스트의 형성원리와 특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콘텐츠 분야의 스토리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19디지털영상표현ⅠㆍⅡ

영상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카메라와 디지털편집시스템 및 프로그램을 사용한 작품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동영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제작 역량을 강화한다.

20교정과 교열ⅠㆍⅡ

콘텐츠의 기본이 되는 문장표현의 정확성을 기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둔다. 문장 표현의 기본 방법을 익히며 문장 종류에 따른 구성의 원리를 터득하게 한다. 전문학사학위 과정의 국어정서법, 교정과 교열 등의 심화과목이다.

21크리에이티브 발상 I, II

현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와 관련된 이론과 사례실습을 통해 디자인 발상의 폭을 넓히고, 고급 수준의 디자인업무 수행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한다.

22웹프로젝트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과정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향상된 모션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이를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디자인 접근방식을 학습한다.

23콘텐츠와 저작권

디지털콘텐츠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강화하고 투명한 유통질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디지털매체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저작권 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현재 유통되고 있는 콘텐츠의 저작권에 대한 실무를 교육한다.

24콘텐츠시나리오 창작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지털 영화, 웹콘텐츠, 모바일 콘텐츠의 시나리오, 온라인 게임 서사, 판타지 소설의 서사 등 구체적인 디지털문화콘텐츠의 서사 분석을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 시나리오를 창작한다.

25출판콘텐츠비평

종이 매체를 중심으로 비평적 안목을 확장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콘텐츠 기획 과정과 실행 절차와 방법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26한국문화와 원형

문화콘텐츠 제작에 있어 필수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한국문화의 원형을 탐구하고 이를 디지털 코드로 재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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